
2·28紀念塔建立起工告由 祝文
維歲次 庚寅 正月 乙未朔 十四日 戊申 未時 (양2月27日)에
大邱高等學校 學校長 禹洛鉉⋅總同窓會 會長 崔成海⋅建立推進委員長 金永鎭은 삼가 伏拜하여
“2·28民主化運動紀念塔”을 庚寅年 正月 十四日(양2월27일) 未時에 起工하여 二月 二十八日(양4월12일) 開校 五十二周年에 竣工⋅除幕함을 天地神明님께 삼가 告합니다.
天地神明님이시여!
大邱高 2·28紀念塔 起工式에 平素 尊敬하는 많은 貴賓과 學生, 學父母, 敎職員, 同門이 자리를 함께하였습니다. 특히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 홍종흠⋅이완식 전의장님과 서울에서 1회동문들도 자리를 함께 하였습니다.
大邱高等學校는 1958년 4월 12일 開校한 以來 五十二年 동안 날로 繁昌하여 二萬八千餘 同門을 배출한 名門高校로 우뚝 서게 되었음은 天地神明께서 新生 大邱高等學校를 五十餘 年間 矜血히 여겨 보살펴 주셨음을 滿天下가 아는 바요, 在學生과 前現職 敎職員과 二萬八千餘 同門 모두는 天地神明께서 베풀어주신 蔭德으로 믿고 推仰하고 있습니다.
全知全能하신 天地神明님이시여!
海東 大韓民國 大邱廣域市 南區 大明洞 187番地에 둥지를 튼 大邱高等學校 1·2學年生 8百餘 名이 1960년 2월 28일 自由와 民主主義를 수호하고자 不義와 獨裁에 抗拒하여 不屈의 勇氣로 奮然히 일어난 2·28民主化運動이 大韓民國 民主化 運動의 嚆矢로 3·15馬山義擧와 4·19革命의 導火線이 되어 李承晩 政府를 沒落시켰을 뿐만 아니라, 民主主義의 瑞氣가 韓半島에 서리게 한 民主化運動의 先鋒에 설 수 있도록 勇氣와 叡智를 주셨습니다.
宇宙萬物의 攝理를 主宰하시는 天地神明님이시여!
철부지한 8百餘 名을 眞理의 길로 引導해 주시고 民族魂을 일깨울 知慧를 주시고 自然의 眞理대로 行動토록 勇氣를 주셨기에 人命 피해가 전혀 없었을 뿐만 아니라, 學校生活에서도 落伍者가 없었습니다.
開校草創期 당시 자유당의 부정부패로 抹殺당했던 국민의 自由와 主權이 회복되고 제2공화국의 탄생을 축하하고 기리기 위해 1960년 10월 1일부터 大邱高等學校의 校標(校章)를 國花인 無窮花 五葉을 形象化하고 花絲[꽃실]를 黃金色“高”字로 하고 白一線(8mm)으로 校章을 制定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無窮花는 國花로 끈기⋅忍耐⋅강한 精神力⋅끈질긴 生命力을 象徵하는 것으로 大高人의 迫力⋅覇氣⋅正義⋅開拓精神과 融合되고 無窮花 五葉이 별과 같은 것은 永遠性, 찬란한 叡智, 未知의 世界開拓, 花絲는 圓柱를 이루고 수많은 수술의 황금색을 “高”字의 색으로 함은 선후배간의 友誼와 團結力을 象徵하고 대한민국의 중심에 大邱高가 자리하기를 祈願함을 象徵합니다. 白一線은 백의민족을 상징하고 아울러 純粹· 正義⋅勇氣⋅覇氣⋅迫力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第一의 人材 産室이기를 指向하는 意志의 表象입니다.
이같이 校章이 象徵하는 바와 2·28民主化運動의 주된 精神이 圓融 會通되어 현재의 校標로 變更⋅制定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 精神이 學校 傳統의 밑바탕되어 도도히 흐르고 先輩없는 新生學校의 懦弱性을 극복하고 치열한 경쟁에서 頂上征服을 위한 강인한 정신력과 추진력 때문에 先後輩가 하나로 結集되고 統一된 行動이 굳어진 채 세월이 흘러 大高人의 行動特性인 覇氣와 迫力과 團結과 友愛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습니다.
全知全能하시고 永遠不滅하신 天地神明님이시여!
저들을 掩護하시고 사랑해 주신 恩德으로 五十二年이란 半世紀동안 2萬8千餘 同門들이 올곧게 成長할 수 있었고 適性啓發과 學力增進과 該博한 叡智를 갖출 수 있었으며, 各人이 理想實現은 물론 目標指向的인 생활과 世界人으로서 人類共榮과 國家와 民族이 雄飛함에 기여할 수 있는 知慧와 힘과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大邱高等學校가 未來 五十年을 위해 草創期 學生들의 精神的 支柱였고, 校是가 추구했던 人間像인 “2·28民主化運動 精神”을 바탕으로 “達丘殿”과 “野球場” 사이 잔디 동산에 無窮花 五葉과 白一線을 形象化한 대구고의 “2·28民主化運動紀念塔”을 第四回 柳春秀((주)종합건축사사무소이공회장) 同門이 설계한 조감도와 같이 建立함은 二萬八千餘 大高人은 물론이요, 대구⋅경북인 나아가 全國民의 榮光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2·28民主化運動”은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最初의 民主化運動으로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커다란 貢獻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3·15馬山義擧나 4·19革命에 비해 半世紀동안 제대로 評價받지 못했음을 痛嘆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2009년 12월 29일 “民主化運動記念事業會法” 일부 개정법률이 국회에 통과되고 2010년 2월 4일 法律 제10007호로 公布됨에 따라 “2·28 民主化運動”이 名實公히 대한민국 民主化運動의 嚆矢로 法的地位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大邱高等學校는 校是와 2·28민주화운동 精神이 合一되어 五十餘 年間 人材育成의 요람이였던 “達丘” 언덕에 ‘2·28民主化運動紀念塔’을 建立함은 온 天下가 欽慕함이요. 萬人이 칭찬함에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2·28민주화민주운동이 “法的 地位를 得하고, 紀念會館을 건립하고, 2·28驛 指定, 2·28路 指定, 2·28文化존 설치, 2·28스카웃제” 운영 등이 실현되면 大邱廣域市가 文化都市의 브랜드가 더한층 업그레이드 되고 대구⋅경북인의 自尊心과 自矜心이 높아지게 되며 나아가 大邱가 世界的인 都市로 부상하게 될 것입니다. 그에 따른 經濟的인 부가가치도 創出될 것입니다. 그를 成就하기 위해 우리는 大高人의 力量을 結集하고 大高人이 推進軸이 되어 實踐躬行함이 必然的 順理임을 깨닫고 이를 實行해야 하겠습니다.
天地神明님이시여!
大邱高等學校가 글로벌시대에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人材養成의 搖籃으로 成長發展하기 위해 6회동문인 우낙현 학교장이 학교환경, 학습환경, 조경 등을 획기적으로 조성하고 특히, 학교장과 동문들의 노력으로 2011년 3월부터 실시할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전국23개교 중 대구고가 지정됨에 학교장과 교원을 100%초빙할 수 있고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어 개교53년째인 2011년은 재도약의 명실공히 대구고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일반계 고등학교의 중심교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에 대고인의 총력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합심하여 동참하고, 正義와 眞理와 良心을 行動지침으로 迫力과 覇氣와 勇氣가 피속에 흐르고 삶의 叡智가 閃光처럼 빛나는 人類愛와 慈悲와 奉仕와 共同體意識이 透徹한 대고인이 되도록 “達丘”요람에 瑞氣를 모아 주시옵고 光明珠를 내려 주시기를 간절히 所望하면서 祈願합니다.
또한 在學生들의 才能啓發, 學力伸張, 特技伸張, 技倆 培養 등과 二萬八千餘 同門들의 事業繁昌, 健康增進, 職場承進, 家庭和平 그리고 大邱高等學校와 總同窓會의 永世無窮한 發展, 大邱高가 위대한 世界的 리더를 育成하는 道場이 되게 해 주시고 이들 모든 所願이 成就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引導하여 주십시오.
天地神明님이시여!
貴賓, 在學生, 敎職員, 學父母, 同門 모두의 精誠으로 菲薄之奠을 올려 告由하오니 歆饗하옵소서.
虔告謹告.
2010年. 正月. 14日(음)
學校長 禹洛鉉
總同窓會長 崔成海
建立推進委員長 金永鎭